Quantcast

[예능리뷰] ‘알쓸신잡’ 황교익, “첨성대는 제단에 가까운 조형물이었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알쓸신잡’의 잡학박사들이 첨성대의 기능을 상상했다.
 
23일 방송된 tvN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 4회에서는 경주에 찾아간 잡학박사들의 모습을 조명했다.
 
통상 별을 관측했을 것으로 알려진 첨성대이지만 잡학박사들의 의견은 그렇지 않았다.
 
tvN ‘알쓸신잡’ 방송 캡처
tvN ‘알쓸신잡’ 방송 캡처
 
맛 칼럼 리스트 황교익은 첨성대는 별을 관찰하는 곳이라기보단 제단에 가까운 곳일 것이라 추측했다.
 
이에 김영하는 한 발자국 더 나아가 별 관측은 다른 곳에서 하고 발표를 첨성대 위에서 했을 수 있다고 전했다.
 
두 사람 모두 별 관측지역으로서 첨성대의 기능을 그리 높게 보지 않은 것이다. 유시민 작가 역시 고분에서 별 보는 게 첨성대에서 보는 것 보다 더 잘 보인다고 말해 웃음꽃이 피게 했다.
 
이에 정재승은 관측 기능은 아니었을 수는 있지만 돌이 1년의 날짜인 365인 것 봐서 당시 신라에 과학적 지식이 있었을 수 있다는 것은 증명한다고 전했다.
 
한편, tvN 알쓸신잡(알아두면 쓸데없는 신비한 잡학사전)은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