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정남 독살, 검출된 VX가스는 무엇?…‘사린가스 100배 이상의 독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호영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의 시신에서 신경작용제 중 하나인 VX가 검출돼 이 물질에 대한 관심이 높다.
 
할릿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24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김정남의 눈 점막과 얼굴에서 면봉으로 표본을 채취해 말레이시아 화학무기분석센터에서 예비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신경성 독가스인 ‘VX가스’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VX 신경작용제로 불리는 ‘에틸 S-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이트’는 중추신경계에 손상을 입히는 독성이 매우 강한 화합물로 현재 유엔에 대량 살상 무기로 분류돼 있다.
 

뉴스트레이츠 타임스 캡처
뉴스트레이츠 타임스 캡처
 
VX는 지금까지 알려진 독가스 가운데 가장 유독한 신경작용제로 알려져 있다. 사린가스보다 100배 이상의 독성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수분 만에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무시무시한 설명.
 
이 물질은 국제협약인 화학무기협약(CWC)에서 화학무기로 분류돼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엔 결의 687호에도 대량살상무기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이 물질을 화학전에서만 사용하는 강력한 신경제로 분류하고 있는 물질.
 
앞서 말레이 경찰은 독극물을 손에 바른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여성 용의자 2명이 김정남의 얼굴에 문질러 살해했으며 이들은 범행 직후 화장실에서 손을 씻고 도주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