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말하는대로’ 안희정, “힘의 질서가 헬조선 만들었다” 일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현덕 기자) 안희정이 ‘인서울’이 아니면 모두 ‘루저’가 되어버리는 한국사회에 일침을 가해 시민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JTBC 예능 프로그램 ‘말하는대로’의 스무 번째 ‘말 공연’에는 ‘충남도지사’ 안희정, ‘하차의 아이콘’
김영철, ‘손병호 게임’의 창시자 배우 손병호가 출연했다.
 
이날 홍대 앞의 한 임대건물에서 진행된 버스킹에 첫 번째 버스커로 나선 안희정은 “어떤 이야기를 나눌까 고민했다”며, “인서울이 아니면 루저가 된다는 말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버스킹을 시작했다.
 
그는 곧 시민들을 향해 “이 말이 얼마나 오래된 말인지를 아는지?”를 물었고, 곳곳에서 ‘20년’, ‘50년” 등 다양한 답들이 들려왔다.
 

‘말하는대로’ 안희정 / JTBC ‘말하는대로’
‘말하는대로’ 안희정 / JTBC ‘말하는대로’
 
이에 안희정은 “600년 된 이야기”라 전하며, 조선 시대 18년 동안 전남 강진에서 유배생활을 했던 정약용이 아들들에게 “절대 한양 사대문 안을 떠나지 말라”고 일렀던 이야기에 대해 설명했다.
 
‘인서울화’에 대해 “많은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시스템”이라 표현한 그는 “서울과 수도권에 인구 50%가 모여 산다”며, 이 안에서 발생하는 ‘도시환경 문제’, ‘도시 교통 문제’, ‘높은 임대료와 부동산 가격’ 속에서 죽어라 아르바이트를 하고 임대 소득을 내도 ‘남는 것 하나 없는 현실에 대해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 본사들 대부분이 서울에 있다”고 전한 안희정은 ‘대기업 본사’와 ‘하청중소기업’의 임금 격차에 대해 지적하며, “이런 기업생태계의 기준이 ‘우리에게 쓸 만한 일자리는, 서울 말고는 없다’고 믿게 하는 건 아닐까?”라고 질문을 던졌다.
 
더불어 ‘중앙집권화 된 국가’로서 “‘닥치고 따라와!’가 20세기까지 우리가 봐 온 힘의 질서였고, 성공하는 길이었으며 출세의 길이었다”며, ‘스펙과 경쟁’ 속에서 하루를 소모하고 있는 한국사회를 향해, “그러니까 ‘헬 조선’이 될 수밖에 없다”고 현 사회 분위기를 꼬집었다.
 
한편 한국 사회에 일침을 가한 안희정의 ‘말로 하는 버스킹’은 오는 8일(수) 밤 9시 30분에 방송될 JTBC ‘말하는대로’에서 공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