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MBC 라디오국 측, “최양락 외압 하차 아니다. 경쟁에 뒤처져 교체됐을 뿐” (공식입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노한솔 기자) MBC 라디오국이 최양락 하차에 대해 공식 입장을 전했다.
 
21일 MBC 라디오 국은 톱스타뉴스에 “최근 일부 매체에서 보도되고 있는 최양락 씨 문제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하고 있어 ‘재미있는 라디오’의 폐지사유와 진행자 최양락 씨 교체의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린다”고 입을 뗐다.
 
MBC 라디오국 측은 “재미있는 라디오’ 폐지와 DJ 최양락 씨의 교체 이유는 경쟁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다”며 “노력과 시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최하위 그룹을 벗어나지 못했고, 부득이 지난 5월 30일 개편을 통해 새로운 포맷과 진행자로 교체가 이루어진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 최근 일부 기사에 등장하는 ‘압력 의혹’은 한 마디로 근거 없는 왜곡이자 악의적 폄훼다”고 주장하며 “4개 주요 채널 가운데 청취 순위에서 4등을 반복해 온 프로그램을 개편 대상으로 보고 대안을 마련한 걸 외압이라 하는 것은 결코 상식이 될 수 없다”고 앞선 보도 내용을 부정했다.
 
한편, 최양락은 지난 5월 14년간 진행해 온  MBC 표준FM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이에 대해 최양락은 MBC ‘사람이 좋다’에 출연해 한 차례 외압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사람이 좋다’ 최양락 / MBC ‘사람이 좋다’ 화면 캡처
‘사람이 좋다’ 최양락 / MBC ‘사람이 좋다’ 화면 캡처
 
이하 DJ 최양락 씨 방송 하차 및 일부 매체의 왜곡보도에 대한 문화방송 라디오국의 입장 전문.
 
문화방송 라디오국은 최근 일부 매체에서 보도되고 있는 최양락 씨 문제와 관련하여 불필요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하고 있어 ‘재미있는 라디오’의 폐지사유와 진행자 최양락 씨 교체의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재미있는 라디오’ 폐지와 DJ 최양락 씨의 교체 이유는 경쟁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3년 동안 ‘재미있는 라디오’는 동시간대 주요 4개 채널(MBC, KBS, SBS, CBS) 가운데 청취율이 4위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담당PD 교체, 포맷개발 등 장기간 많은 노력과 시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최하위 그룹을 벗어나지 못했고, 부득이 지난 5월 30일 개편을 통해 새로운 포맷과 진행자로 교체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프로그램 개편을 앞두고 진행된 PD 워크숍과 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에서도 ‘재미있는 라디오’의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라디오 PD들의 목소리가 많았고, 그 의견을 반영해 부장단 회의에서 새 디제이와 포맷에 대한 논의 끝에 지금의 ‘원더풀 라디오 김태원입니다’를 론칭하게 된 것입니다.
 
‘재미있는 라디오’ 폐지와 DJ 최양락 씨의 교체가 포함된 지난 5월 개편은 최고의 청취율을 자랑하는 문화방송 라디오의 경쟁력을 이어가기 위한 라디오국 PD들 차원의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최근 일부 기사에 등장하는 ‘압력 의혹’은 한 마디로 근거 없는 왜곡이자 악의적 폄훼입니다. 동시간대 4개 주요 채널 가운데 청취 순위에서 4등을 반복해 온 프로그램을 개편 대상으로 보고 대안을 마련한 걸 외압이라 하는 것은 결코 상식이 될 수 없습니다.
 
대개 프로그램이 폐지되거나 DJ가 바뀌는 배경에 대해서는 따로 알리지 않는 것이 관례이자 이전 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한 예의입니다. 개편 과정에서 폐지되는 프로그램의 사정을 세세하게 설명할 경우 자연스럽게 이전 프로그램과 DJ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피력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마치 문화방송 라디오국이 숨기는 게 있는 것처럼 호도한 기사는 미리 답을 정해놓고 상황을 끼워 맞춘 것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DJ 최양락 씨 교체 통보와 관련해서 담당부장은 생방송이 끝나는 밤 10시까지 기다렸다가 정중하게 개편 내용을 전달했으나, 최양락씨는 바로 회사를 떠난 이후 줄곧 연락이 되지 않았습니다. 담당 PD의 수차례 연락도 받지 않고 개편까지 남은 청취자와의 시간까지도 본인이 저버린 것입니다.
이것을 두고도 마지막 인사의 기회를 빼앗은 것처럼 보도한 일부 기사는 기본적인 사실 관계조차 파악하지 않은 허위보도입니다.
 
정해진 개편 일까지 최양락씨가 방송 진행을 하지 못하고 2주간 대체 진행자가 방송을 맡을 수밖에 없는 돌발적인 상황이 벌어졌으나, 문화방송 라디오국은 최양락씨를 보호하고 예우하는 차원에서 ‘개인 사정’으로 함께 하지 못한다고 방송에서 말하였습니다.
 
14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이 개편되는 진행자의 아쉬운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더라도 청취자와의 작별인사를 본인이 안 하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입니다.
 
경쟁력이 약한 프로그램을 교체하는 것은 일상적인 개편의 일환입니다.
 
또한 TV, 라디오의 대부분 진행자들은 개편이 방송국의 권한과 책임임을 인정하고 프로그램 폐지나 하차 관련 이야기를 듣고도 개편 날까지 자리를 지키며 시·청취자에 대한 예의를 지킵니다. 라디오국은 최양락 씨가 당연히 청취자에 대한 작별 인사를 하러 올 것이라는 믿음으로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하는 자리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일방적인 하차 통보라는 말도 성립되지 않습니다. 매일 청취자와 제작진과 마주하며 방송하는 라디오 특성상, 일반적으로 개편 관련 하차 언급은 2주 정도 전에 그 맥락을 설명하면서 합니다. 진행자 입장에서는 통보라고 느낄 수 있겠지만 상식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프로그램 폐지 논의를 진행자와 협의해서 결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문화방송 라디오국은 최양락 씨의 방송 하차와 관련해 소설에 가까운 왜곡 기사들이 사실관계를 호도하며 자극적인 진실 공방처럼 비치는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합니다. 또한 지금도 최고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PD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MBC 라디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부 매체의 왜곡 보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임을 밝힙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