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송혜교 측, “제이에스티나 측에 소송 절차 밟고 있다” (공식입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노한솔 기자) 송혜교가 주얼리 브랜드 제이에스티나에 대해 초상권 침해 손해배상소송을 진행한다.
 
27일 오후 송혜교 소속사 UAA 측은 톱스타뉴스에 “현재 제이에스티나 측에 소송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UAA의 공식 보도자료에 따르면 “제이에스티나는 해당 장면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변형, 각 매장에서 광고물로 돌렸다. 이 때, 배우에게 전혀 초상권 관련 동의를 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소송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제이에스티나는 송혜교 씨 초상권과 관련, 비상식적 행위가 발각되자 ‘광고모델 재계약’ 제안을 해왔다. 불법 광고에 대한 합의 차원이었다”고 말했다.
 
UAA 측은 소송 배상금에 대해 “송혜교 씨는 J사와의 소송을 통해 얻은 배상금 전액을 신진 디자이너(혹은 디자인 학원, 학교 등 기관)에 돌려주겠다. 그들이 디자이너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해 사람들의 이목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한편, 제이에스티나는 ‘태양의 후예’에서 송혜교가 PPL한 자사 제품의 영상을 변형해 광고물로 사용한 바 있다.
 
송혜교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송혜교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이하 송혜교 소속사 UAA 측 공식입장
 
안녕하십니까. UAA입니다.
 
소속배우 송혜교 씨와 로만손(제이에스티나, 이하 J) 초상권 침해 손해배상소송 관련 입장을 정리해드립니다.
 
우선 송혜교 씨와 J사의 주얼리 부분 모델 계약은 2016년 1월에 끝났습니다. 가방 부분은 3월에 종료됐습니다.
 
재계약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J사는 KBS 드라마 ‘태양의 후예’ 제작사와 PPL 광고계약을 맺었습니다. 드라마를 통해 강모연의 귀걸이 등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배우의 입장에선 제작비에 도움이 된다면, PPL 제품을 착용하는 게 도리입니다. 단, 노출은 드라마 촬영에 국한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J사는 해당 장면을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변형, 각 매장에서 광고물로 돌렸습니다. 이 때, 배우에게 전혀 초상권 관련 동의를 구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J사가 운영하는 韓中 SNS에 송혜교 씨가 나오는 부분을 캡처해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심지어 中웨이보에는 송혜교 씨를 자사 모델처럼 이미지화 시켜 홍보했습니다.
 
J사가 드라마 장면을 상업적 광고로 활용할 경우, (제작사와 관계없이) 배우에게 초상권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관장’이 ‘유시진이 홍삼을 먹는 장면’을 매장에서 활용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J사는 송혜교 씨 초상권과 관련, 비상식적 행위가 발각되자 ‘광고모델 재계약’ 제안을 해왔습니다. 불법 광고에 대한 합의 차원이었습니다.
 
송혜교 씨는 J사와 모델 재계약을 진행할 계획이 없습니다. J사는 업계의 관행과 상식을 무시했습니다. 단지 모델료를 받기 위해 부당한 행위를 묵과할 생각이 없습니다.
 
초상권 활용으로 인한 부당이익에 대해 책임을 묻겠습니다. 반면, 소송을 통해 발생되는 배상금은 ‘신진 주얼리 디자이너 육성’을 위해 전액 기부하겠습니다.
 
대기업이 소규모 사업자의 디자인을 도용한 사례도 비일비재합니다. 한국의 신인 디자이너들은 대기업의 갑질에 의욕이 꺾입니다. 꿈을 잃고, 자리를 뺏기는 일도 있습니다. 
 
송혜교 씨는 J사와의 소송을 통해 얻은 배상금 전액을 신진 디자이너(혹은 디자인 학원, 학교 등 기관)에 돌려주겠습니다. 그들이 디자이너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