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TV포커스] ‘응답하라’ 전국민이 함께 하는 남편 찾기…‘이제 가족 드라마로 돌아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조혜진 기자) #TV포커스 #응답하라 #응답하라1997 #응답하라1994 #응답하라1988
 
이제 tvN 드라마 하면 ‘대표작’이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한 시리즈가 된 ‘응답하라’. 지난 2012년 ‘응답하라 1997’을 시작으로 2013년 두 번째 시리즈 ‘응답하라 1994’까지 연타석 멀티 히트를 기록한 후 2015년 말, ‘응답하라 1988’로 돌아온다고.
 
그동안 ‘응답하라’ 시리즈는 다양한 스타들의 ‘스타 등용문’이라고 불릴 정도로 주인공들 모두가 인기에도 히트를 쳐 캐스팅 과정부터 누리꾼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서인국-에이핑크 정은지-유연석-고아라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서인국-에이핑크 정은지-유연석-고아라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응답하라’ 시리즈의 매력은 당연히 전국민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찾는 여주인공의 남편이다. 하지만 이번 ‘응답하라’ 시리즈는 전작들과는 조금 다른 풍성한 가족 드라마의 매력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응답하라 1997’이 낳은 ‘연기돌’…‘에이핑크 정은지-서인국’
 
처음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이 시작할 당시, 에이핑크 정은지와 서인국이 주인공이라는 말에 대중들은 관심 조차 없었다. 아이돌과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 가수. 두 사람의 조합은 당연히 어떤 연기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없게 만들었기 때문.
 
하지만 정은지와 서인국은 달랐다. 두 사람은 부산광역시라는 지역적 배경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했으며, 미묘하게 이어지는 친구에서 연인이라는 관계를 맛깔나게 표현해 말 그대로 ‘대박’을 쳤다. 정은지와 서인국이 사투리 대사를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이어나가면서 사투리에 대한 무한 로망을 피워냈으며 서인국이 정은지의 집 앞에서 “만나지 마까?”라고 말하며 처음 자신의 마음을 드러낸 장면은 온갖 SNS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움짤이 퍼질 정도로 유명했다.
서인국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서인국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극중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 것은 당연히 ‘성시원의 남편 찾기’였다. 성시원(정은지 분)에게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함께 자란 윤윤제(서인국 분)와 윤윤제의 형 윤태웅(송종호 분), 두 남자가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 자신의 선생님이던 윤태웅을 좋아하게 된 성시원과 그런 성시원을 받아 주고 사귀게 된 두 사람. 하지만 윤윤제가 성시원을 좋아한다는 것을 누구도 알지 못했고, 수능이 끝난 후 윤제를 고백을 하지만 시원과 윤제는 끝내 이어지지 못하고 헤어진다.
 
그렇게 몇 년 후, 다시 만난 세 사람은 이제 본격적인 ‘남편 찾기’에 돌입하게 된다. 마지막 방송이 되는 순간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성시원의 남편, 그 궁금증이 더 많은 시청자들을 TV 앞으로 불러 들이는 원동력이 됐다.
에이핑크 정은지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에이핑크 정은지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 ‘응답하라 1994’에서 발견한 ‘연기 원석’…‘고아라-유연석’
 
‘응답하라 1997’이 큰 성공을 거둔 후 ‘응답하라 1994’가 제작된다는 소식이 처음 들려왔을 때 캐스팅에 대한 우려가 컸다. 약 1년 만에 다시 모습을 드러낸 ‘응답하라’ 시리즈에 과연 전 시리즈와의 차이점은 무엇이 될 것이며 주인공들은 전작의 주인공만큼 매력 있는 캐릭터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들이 많았기 때문.
 
정은지와 서인국의 뒤를 이은 주인공들은 바로 고아라, 정우, 유연석이였다. 그리고 이들의 친구 김성균, 손호준, 도희, 비원에이포 바로까지. 각기 다른 지방에서 올라온 촌놈들의 서울 상경기를 그린 ‘응답하라 1997’은 전국민의 공감을 사며 젊은 시절, 청춘의 향수를 불러 오는 드라마로 자리매김했다. 성나정 역의 고아라는 드라마를 위해 길던 머리를 단발로 자르는 모험을 감행했으며 악역 전문 배우라 불리던 유연석은 부드럽고 다정다감한 서울 남자로 변신해 일명 ‘짠내 짝사랑남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해 ‘칠봉 앓이’를 불러오기도 했다.
유연석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유연석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응답하라 1994’ 역시 주된 이야기는 ‘성나정의 남편 찾기’ 였다. 하지만 이 드라마에서 전작과 조금 다른 점은 모든 남자 출연진들이 남편 후보였다는 점이다. 심지어 드라마 초반에 성나정의 부모로 등장하는 성동일과 이일화는 모든 남자 출연진들의 프로필을 살펴보며 점수을 매길 정도로 가장 중요한 이야기였다. 후반부로 갈수록 정우와 유연석 둘 중 하나라는 것으로 압축이 되어 가지만, 초반에는 드라마 팬들의 뜨거운 성원에 모든 남자 출연진들이 남편 후보로 거론되며 갑론을박을 펼쳤을 정도.
 
중간 중간 현실로 돌아가는 장면에서 등장하는 성나정 남편의 이름은 ‘김재준’. 이 드라마의 또 하나의 독특한 점은 모든 주인공이 이름이 아닌 ‘별명’으로 등장한다는 점이였다. 쓰레기, 칠봉이, 삼천포, 해태, 빙그레, 쑥쑥이 등 다양한 이름이 마지막까지 남편이 누군지 알 수 없게, 궁금증을 유발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것에 한 몫 톡톡히 했다.
고아라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고아라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 드디어 나옵니다 ‘응답하라’ 시리즈의 ‘완결판’…‘응답하라 1988’
 
‘응답하라 1997’, ‘응답하라 1994’까지 tvN의 ‘매력 콘텐츠’로 평가 받는 ‘응답하라’ 시리즈가 2015년 하반기 ‘응답하라 1988’로 돌아온다고 한다. 현재까지 성동일, 이일화, 김성균, 라미란, 고경표, 박보검, 류혜영, 걸스데이 혜리 등이 출연을 확정 짓고 촬영이 시작되기 만을 기다리고 있다.
 
‘응답하라 1994’는 그동안의 ‘응답하라’ 시리즈가 가지고 있던 남편 찾기가 중점을 둔 것이 아닌 ‘한 지붕 세 가족’ 콘셉트로 돌아온다고 한다. 성동일과 이일화는 그동안의 시리즈에서 호흡을 맞춰 왔던 만큼 이번 시리즈에서 역시 눈길을 끄는 코믹 부부의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응답하라 1994’에서 삼천포로 등장해 맛깔나는 사투리 연기와 그동안 했던 악역 연기가 아닌 순박한 시골 청년의 모습을 보여준 김성균. 신 스틸러로 활약하며 브라운관, 스크린, 예능까지 종횡무진 얼굴을 비추는 라미란. 두 사람은 극중 부부로 연을 맺으며 그동안 모든 시리즈에서 호흡을 맞춘 성동일, 이일화 부부에 버금가는 코믹 연기를 보여줄 것이라고 한다.
박보검-걸스데이 혜리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박보검-걸스데이 혜리 / 톱스타뉴스 포토뱅크
 
여기에 박보검, 걸스데이 혜리, 류혜영, 고경표 등 젊은 피인 라이징 스타들의 합류로 극은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 지붕 세 가족이라는 독특한 콘셉트에 맞게 가족 드라마로 이어질 ‘응답하라’ 시리즈. 신원호 PD와 이우정 작가가 다시 한 번 의기투합해 만들 가슴 따뜻한 가족 드라마는 어떤 모습일지, 벌써부터 팬들의 기대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응답하라’ 시리즈가 만드는 ‘대세’ 스타. 서인국, 정은지, 정우, 유연석, 고아라, 손호준까지.
 
이제 다음 스타의 탄생이 임박했다. 올 하반기 찾아올 ‘응답하라 1988’에서는 또 어떤 라이징 스타가 등장할까.
 
“‘응답하라 1988’ 보까? 꼭 보라케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